2016.04.27.수
구글은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도서출판 예문 / 버나드 지라드 지음 / 이영숙 옮김
<The Google Way by Bernard Girard>
이 책은 구글이 어떻게 해서 빠른 시간에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가를 다루고 있다. 기업 경영에는 큰 관심이 없지만, 인터넷과 스마트폰 검색을 자주 하는 사용자의 한 사람으로서 구글 자체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가 있었다. 또한 현재 하고 있는 기독교 대안학교와 관련하여 어떤 식으로든 배우거나 접목할 수 있을 만한 것들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총 28가지의 “구글 방법”(The Google Way)을 제시해 주고 있는데, 많은 내용들이 재미있고 흥미 있었지만, 그 중에 몇 가지 항목에 대한 나의 인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목차는 글 가장 아래에 붙여놓았다.)
먼저 목차에서 9번과 10번 항목의 내용이 인상 깊었다. 9번은 금전에만 의존한 동기부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10번은 동료들끼리 평가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회사에서는 정말 열심히 일할 사람이 필요한데, 구글은 금전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술자들의 기본적인 의욕과 동기를 고무시켰다. 바로 근무시간의 20% 정도를 회사 업무와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연구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 것이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직원들끼리 서로 평가할 수 있도록 장을 열어준 것이었다. 그 결과 직원들은 자기 연구를 완성하고 싶어서든, 명예를 얻고 싶어서든, 각자의 여러 가지 동기를 가지고 더욱 능률적으로 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동기부여는 교사의 숙제이다. 지식의 내용을 억지로 주입하는 것보다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동기부여야 말로 교사가 힘써야 할 일이지만, 그것이 가장 어렵다. 공부를 잘한 결과로 물질적인 혹은 금전적인 보상을 제시한다든지, 아니면 공부를 안 한 결과로 학교에 남아서 나머지 공부를 해야 하는 등의 부정적 피드백만으로는 학생들에게 좋은 동기부여를 주기가 어렵다.
이러한 원리를 학생들에게 적용한다면 어떻게 될까? 배움의 분야를 제한하지 않고,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특정 분야의 배움을 가질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일정 부분 제공하는 방법? 아니면 학생들끼리 서로 쪽지시험을 내거나, 발표를 하거나, 토론을 하여 서로 평가를 하도록 하는 방법? 이제 성숙함을 향해 나아가는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는 않겠지만, 잘 응용한다면 분명 좋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또한 8번 항목에서 최고의 인재를 채용한다는 부분과 16번 항목에 사내 정보를 널리 공유한다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또한 21번에 고객의 불만은 즉시 개선한다는 내용도 살짝 겹쳐지는데, 여기에서 내가 본 것은 바로 주인의식이었다. 구글은 경영자 셋이 철저한 균형을 이루면서도, 직원들에게 많은 정보와 참여 권한을 주고 있다. 신규 직원을 뽑을 때에도 몇몇 사람들만 그 일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직원들이 새로운 사람들과 면접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구글은 심지어 사용자들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느끼게 할 정도였다. 새로운 프로그램과 운영방침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의견을 제시하였을 때, 그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였던 것이다. 의사소통과 주인의식부여가 성공의 핵심이 아니었을까?
동기부여와 주인의식부여, 이것을 잘 할 수 있다면,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놓을 수 있을 것이다. 그 구체적인 방법,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것 또한 새로운 숙제이다.
목차
PART I. 회사의 틀 갖추기
1. 전통과 융합한다
2. 학문적인 열정을 잃지 않는다
3. 자본에 종속되지 않는다
4. 트렌드에 저항한다
5. 소비자의 감성보다 이성에 호소한다
6.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한다
7. 서로 견제하는 경영체제를 만든다
8. 최고의 인재를 채용한다
9. 금전에만 의존한 동기부여를 하지 않는다
10. 동료들끼리 평가하도록 한다
PART II. 회사 성장시키기
11.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헌팅한다
12. 신제품은 경쟁사보다 먼저 출시한다
13. 단순하면서도 기능이 많은 제품을 만든다
14. 수학적인 팩트를 절대적으로 신뢰한다
15. 소규모로 된 팀을 많이 운영한다
16. 사내 정보를 널리 공유한다
17. 블로그를 인트라넷으로 활용한다
18. 기술의 이종교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19. 판매와 영업을 최대한 자동화한다
20. 온라인 커뮤니티를 성장의 도구로 활용한다
PART Ⅲ. 위기에서 살아남기
21. 고객의 불만은 즉시 개선한다
22. 시장 변화에 위축되지 않는다
23. 끊임없이 새로운 경쟁자를 따돌린다
24. 위협하는 것들에는 신뢰로 맞선다
25. 진출하는 현지의 문화적 저항을 극복한다
26. 기업환경이 복잡해질수록 원칙을 견지한다
27. 조직의 노화와 순응주의를 경계한다
28. 경제가 불황일수록 R&D 비율을 높인다
닫는 글